images1

Articles

Main Content

척추측만증의 치료에 가장 비효과적인 보조기와 척추 수술; 진짜 희망은 다른 곳에 있다

최신 통계에 의하면 전세계에서 미국이 척추측만증에 의한 사망이 가장 많고(245) 그 다음이 스페인과 독일(합쳐 사망자수 44)이다. 각 나라의 현재 인구수를 함께 고려하면 독일이 전세계에서 척추측만증에 의한 사망 비율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스페인 그리고 그 다음이 미국이다.

이것은 척추측만증이 척추를 따라 보기흉한 “C”자나 “S”자 모양의 곡선이나 참기 힘든 허리 통증을 갖는 것 훨씬 이상이기 때문이다. 심한 경우, 척추측만증은 폐, 심장, 심장 손상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은 환자의 평균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하지만 척추측만증에 의한 사망이 사실은 잘못된 치료에 기인할 것일 수도 있다. 제안된 해결책이 치료할 것을 기대한 바로 그 문제를 더 악화시키는 경우 이런 일이 발생한다. 주류 척추 측만증 치료의 목적은 만곡의 진행을 막는 것이지, 환자가 더 큰 장애를 갖게 되게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주 많은 경우 후자가 일어난다. 통증과 불편에서 해방되는 대신, 척추측만증 환자들은 일생동안 육체적이거나 정신적 또는 둘다의 장애를 갖게 될 수도 있다. 더 심한 경우는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척추측만증을 위한 보편적인 정형외과적 치료법을 살펴보자. 현재 척추측만증 환자들에게는 그들의 만곡의 정도에 따라 세 가지의 옵션이 주어지는데, Cobb 앵글이 이미 25도인 경우에는 보조기가, 이미 60도에 이르렀으면 척추 수술이 그것이다. 만곡이 5도에서 15정도이면 어떤 조치도 취해지지 않는다. 잦은 x-레이를 통해 척추를 관찰하는 하지만 이것은 관망하는 기간이다. 불행히도 척추측만증 환자들은 잦은 x-레이에 의해 방사능에 과도하게 노출되는데 이는 여성 척추측만증 환자들에게 높은 유방암 발생률을 가져온다. 따라서 척추측망증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다른 방법이 연구되어야 한다.

제기되어야 하는 중요한 질문은 의사들이 관찰 시기에 상태가 더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그렇게 많은 것을 할 수 있음에도 왜 만곡을 치료하기 전에 기다리는가 하는 것이다. 초기 치료는 보조기와 수술의 “필요”를 제거할 것이다. 또한 당신에게 만곡이 좋아지는지 아닌지를 지켜보자 얘기하는 의사는 당신의 유방 안에 있는 종양이 악성으로 변하는 지 아닌지 수년을 기다려보자고 말하는 산부인과 의사만큼 불안하다.

만곡이 25도 이하인지도 중요하지 않다. 그것도 여전히 치료할 필요가 있다. 보통의 척추측만증으로의 진행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 가벼운 척추측만증을 하찮게 보는 것은 고의적인 의료 방치 행위이다. 이것은 척추의 만곡을 가장 쉽게 되돌릴 수 있는 단계이다. 보조기와 척추 수술이 야기하는 비용, 비효율성, 그리고 심각한 건강상의 위험을 고려할 때, 보통의 척추측만증에서 심각한 척추측만증까지 표준적으로 사용가능한 치료가 커다란 투자의 낭비일 뿐 아니라 시간의 낭비이기도 한 이 시점에서 척추측만증이 악화되는 것을 기다린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문제는 보조기와 수술은 기껏해야 미미하게 효과가 있을 뿐이고, 최악의 경우 엄청나게 후회할 치료 옵션이라는 것이다. 척추측만증이 진행된 질병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두 개의 주류 옵션에 잘 반응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앎으로써 의료계가 전체적인 기다리고 보기 접근법을 재고하도록 촉구해야 한다.

척추 보조기는 말하자면, 환자가 사용하는 유형이나 모델과 상관없이 잘 맞지 않는 갑옷이다. 불편한 것은 별도로, 보조기는 상체의 움직임을 심각하게 제한해서 그 결과 근육 위축증과 척추 유연성의 상실을 가져온다. 보조기는 눈에 너무 잘 뜨기 때문에 치아 교정기만큼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그 때문에 척추 보조기의 착용은 유감스럽게도 낙인을 달고 다니는 것과 같다. 이것이 척추를 교정하기 위해 보조기를 착용했던 많은 청소년들이, 보조기가 야기하는 좌절스럽고 실망스러운 결과와는 별도로 그들 자신과 가족들이 처리해야 하는 감정적인 외상을 입게 되는 이유이다.

보조기는 보통의 만곡을 가진 환자에게 척추 수술을 예방하도록 기대된다. 하지만 매년 실행되는 70,000 건의 척추 수술의 3분의 1만이 심각한 척추측만증 때문인 것 것을 보면, 그런 것 같지 않다. 이것은 수술을 받는 척추측만증 환자의 3분의 2가 보조기로 관리가 가능한 보통의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다는 의미이다. 보조기가 실제로 효과적이기만 하다면 말이다.

이제 수술에 대해 살펴보자. 모든 외과 수술에는 내재적인 위험이 존해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으며 이 문제는 마취제에 대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에 한정되지 않는다. 놀랍게도 척추 수술의 엄청난 비용이 성공적인 장기적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엉망이 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다. 섬세한 척추와 환자를 한번만 잘못 찔러도 마비가 될 수 있으며, 심지어 잘못된 절차를 통해 생긴 신경학적인 문제에 며칠 또는 몇 주를 시달리다가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사망은 특정한 수술 기기가 작동하려면 필수적인 과정인 유전적으로 변형된 단백질을 환자의 척추에 이식한지 2-3년 후에 암이 발생하는 경우처럼 훨씬 더 나중에 발생할 수도 있다.

책임감있는 의료인으로서 의사들은 환자들에게 통상적인 치료 옵션의 모든 가능한 결과에 대해 알려주어야 한다. 많은 경우 보조기와 척추 수술의 장단점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예비 교육이 환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이다. 이것은 환자들이 합리적이고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없게 한다.

가령, 척추측만증 환자들은 보통의 척추측만증에서 심각한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가능하면서 피할 수 없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 철저하게 교육받아야 한다. 하나로, 보통의 척추측만증은 여성 환자들의 이동성을 크게 손상시키고 신체적인 능력을 제한한다. 25도 미만의 만곡을 진행하게 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심각한 척추측만증을 환자들을 더 암울하게 한다. 막대를 사용하는 척추 수술은 척추 구조를 완전히 난도질하고, 척추가 막대 없이는 더 이상 기능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식된 막대에 문제가 발생하면 더 많은 수술을 해야 한다. 척추 수술을 받은 노년의 척추측만증 환자는 만성적인, 약해진 허리와 사지 통증 그리고 신경 손상의 특징을 갖는 회복불가능한 상태인, 척추수술후증후군에 아주 민감하다.

이 모든 것들을 척추측만증을 초기에 진단하고 치료하기만 하면 방지할 수 있다. 문제는 거기에도 많은 돈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의료시스템이 의사들이 예방과 초기 치료를 실행하도록 장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면 실행할 수술이 없어질 것이다. 결국 외과 의사들은 먹고 살기 위해 사람들을 절개한다. 뇌물이나 로얄티를 받을 보조기나 수술 임플란트도 없어질 것이다. 정형외과는 아주 고가이지만 안전성을 보장하지는 않는 새로운 척추 수술용 기기의 개발로 얻는 로얄티나 그들의 특허 막대를 보증하거나 사용하는 대가로 의료 회사가 지불하는 뇌물로 부유해진다. 이것이 몇몇 의사들이 많은 환자들을 보조기나 수술 이전의 원래 상태보다 더 악화된 상태로 몰아넣는 치료방법을 적극적으로 밀어 붙이는 이유이다.

척추측만증 치료에 대한 옵션이 아주 제한되어 있다는 것은 환자들의 생물학적인 다양성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환자들의 생화학적이고 유전적인 특질에 상관없이 표준화된, 일괄적인 치료를 하는 것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 환자를 치료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치료를 환자에게 맞추어야 한다.

약이나 수술, 보조기의 도움없이 만곡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소식이다. 그렇다. 척추측만증은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연적으로 치료되고 회복될 수 있다. 그 열쇠는 초기 진단, 사전 예방, 그리고 환자 개개인에게 맞추어진 상호보완적인 치료 프로토콜이다. 결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는 데는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지만, 그 효과는 보조기와 수술과 달리 환자가 그 프로토콜을 성실하게 따르기만 하면 무한정으로 지속될 수 있다.

카이로프랙틱을 통한 척추지압은 허리통증을 완하시키는 것 뿐 아니라 척추를 완전한 상태로 회복시킨다는 점에서 척추측만증의 척추에 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척추 지압이 그런 것은 아니다. 그것은 낮은 힘과 전문화된 조정과 관련된 현대적인 고급 기술로 고도로 훈련된 카이로프랙터들에 의해 행해져야 한다. 표준화된 카이로프랙틱 지압은 더 심한 불안정으로 이어져서 척추가 더 심하게 휠 수도 있다.

환자들이 세심하게 실행하는 특별하게 고안된 허리 운동은 더 강한 허리 근육을 만들고, 척추 유연성을 개발하며, 적절한 자세를 촉진한다. 또한 신체 단련 훈련과 기능 훈련을 통해 척추의 안정성과 조정력이 개선된다. 독특한 스트레칭과 코어 안정화 운동은 부분탈구된 척추를 교정하는 놀라운 일을 한다. 척추 건강을 위태롭게 하는 결핍을 치료할 영양 치료와 보충물은 기적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체질 유형에 따라 결정된 식이요법이 아주 요긴하게 추가된 것이기 때문이다. 의도된 것은 아니지만, 우울증, 당뇨병, 고혈압과 심장 질환과 같은 다른 병들이 완화되거나 완전히 치료될 수도 있다.

자연적인 전략의 또 다른 좋은 점은 환자들에게 힘을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환자들은 스스로 자신들의 치료 결과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다. 이것은 그들의 척추측만증을 치료의 성공에 커다란 공헌을 한다. 카이로프랙터의 적절한 안내와 지지로 환자들은 그들의 건강이 진실로 자신의 손에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기뻐하게 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ubscribe

JOIN OUR MAILING LIST.

Be the first to learn about health and scoliosis research and special events.